불어 교육에서 컴퓨터의 이용


  불어 교육에서 컴퓨터의 이용

  

  대체로 어학교육 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은 정규수업을 보충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종래에는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와 듣기의 영역에서 컴퓨터는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주변기기의 개발로 인하여 컴퓨터가 이 영역에서도 이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불어교육에서 컴퓨터가 활용될 수 있는 영역으로는 철자연습, 단어를 익히기 위한 게임, 독해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 작문능력을 기르기 위한 게임, 어휘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 등을 들 수 있다. 전성연.백영균 (1992:430)

 

  컴퓨터보조 학습의 발전 방향

 

   학습용 소프트웨어, 즉 컴퓨터 보조학습의 프로그램이 당초의 예상대로 충분한 개별화의 환경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는 비난은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현재 강구되고 있는 질 개선의 노력은 첫째로, 인공지능의 기법을 학습용 소프트웨어 제작에 도입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으며, 둘째로 각종의 발전된 하드웨어를 연결시키는 이른바 다중매체(mulimedia)의 활용, 그리고 셋째로 통신망을 활용하는 학습시스템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인공지능의 기법을 활용하는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학습자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게 최적의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방법을 상당부분이 기대한 대로 구현되고 있기는 하나 학습자에 대한 최적의 이해는 자연어 처리 또는 음성이해 등을 전제로 한다고 보면 앞으로 개척해야 될 부문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다중매체의 도입은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레이저디스크, 음성합성 및 재생을 위한 장치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질을 크게 개선시키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장애요인은 그 경제성, 즉 그러한 매체를 통합.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에 있다. 아무리 교육의 질을 높인다고 해도 대당 몇 백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장비들을 일반교실 또는 가정에서 구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셋째로, 통신망을 통한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제작.활용이다. 이 방법은 대형컴퓨터에 구축되어 있는 다량의 소프트웨어를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학생의 퍼스널 컴퓨터에서 마음대로 선택.활용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특기할 것은 학습용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학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방법과 다를 바가 없으나 그것이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별화를 지향할 수 있는 세밀화 학습의 이력추적 및 그에 다른 적절한 조언을 대형컴퓨터를 애용한 통신학습방법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이다. 전성연 백영균 (1992:404-405)




[페이지 윗쪽으로]


myungwan@chonb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