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


  컴퓨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

  

    컴퓨터가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도와주고, 비인간화되는 요소를 극소화시키는 방향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체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여기서 컴퓨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이란 컴퓨터가 교육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한 전달체제로써 제대로 활용되도록 컴퓨터 교육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의 특성을 나타낸다.

  우선 컴퓨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은 학습대상의 필요 및 요구분석에서 시작된다. 컴퓨터는 교사와 교육담당자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하여 사용될 수도 있으나 일차적으로는 학습자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육에 활용되어야 한다. 컴퓨터가 학습자의 어떠한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에 도입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사회와 시대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학습대상의 필요 및 요구 분석은 적절한 코스웨어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활동이라고 하겠다.

  컴퓨터 교육을 도입하여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코스웨어를 활용한다는 것은 학교나 사회에서 교사나 기타 교육담당자의 역할이 달라져야 함을 의미한다. 크스웨어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 교사나 기타 교육담당자의 주요역할은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변화된다. 교사는 코스웨어의 질 관리를 통하여 학습 환경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교사의 책임은 컴퓨터로써는 도저히 충족시킬 수 없는 교육의 질적인 부분에 대하여 증대된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컴퓨터가 교육을 보다 인간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교사나 기타 교육담당자가 컴퓨터 교육체제를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은 교육제도 자체의 검토를 요구한다. 이는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갖는 특성자체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많은 학습자가 함께 공부하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교육에 특정 의미의 자유를 부여할 능력이 있는 컴퓨터가 교육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어떠한 형태의 교육제도가 바람직하며 효과적일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단지 물리적 교육환경의 변화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교육담당자와 대상자를 비롯한 사회 전체 사람들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견해와 교육에 대한 이데올로지, 제도적, 조직적 특성 및 사회적 자원의 성격등은 컴퓨터가 어떻게 교육에 활용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컴퓨터 교육을 위한 코스웨어 활용의 확산문제는 이러한 요인들의 역동적 관계가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밝혀질 때 그 해결 방안들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나일주 정인성 (1992: 263-264)




[페이지 윗쪽으로]


myungwan@chonbuk.ac.kr